윤리경영이란?

[윤리경영]은 기업의 경영활동에 있어서 지켜야 할 「윤리」를 최우선의 가치로 생각하고 법적·경제적 책임은 물론 사회 통념상 기대되는 윤리적 책임을 다함으로써 고객 등 이해관계인에게 신뢰를 얻을 수 있도록 경영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윤리경영의 필요성
윤리경영이 글로벌 스탠더드로 부상
  • TI, UN등의 국제기구들은 윤리라운드(Ethics Round)를 통해 국제표준화 추진
  • OECD 뇌물방지협약(1997년 12월 발효), UN 부패방지협약(2003년 12월 제정)
  • 국제투명성 기구(TI)의 매년 국가별 부패지수 발표
    ※ 2013년도 조사대상국 177개국 중 46위(10점 만점 5.5점)
외환위기 이후 기업에 대한 국민들의 높은 기대심리
  • 회계부정사건으로 인한 미국 엔론(Enron)사의 파산 이후 기업의 준법정신 및 기업윤리 강조
  • IMF 이후 대그룹의 분식회계 등으로 인한 비윤리적 기업 퇴출
  • SK 글로벌 사태 이후 기업의 윤리성에 대한 국민들의 인식 강화
  • 국민정서와 충돌할 경우 사회적 물의를 일으키고 지탄의 대상이 되는 경우 발생
정부 재계의 국민의 반 기업정서 회복을 위한 윤리경영 강조
  • 부패방지법 제정(2001년 7월), 부패방지위원회 출범(2002년 1월), 공무원행동강령 제정(2003년 5월)
  • 윤리경영과 기업의 주가상승률, 매출액, 영업이익률과의 상관관계 분석
  • 기업업무관행에 대한 새로운 인식 : 주주집단소송제도, 준법감시시스템, 내부 고발제 등
윤리경영은 선택사항이 아니라 기업생존을 위한 필수적 요건
  • 과거에는 기업 경쟁력이 가격과 품질이었으나 앞으로는 기업이 윤리를 지킴으로 고객으로부터 믿음을 얻을 수 있는지가 중요한 경쟁요소로 떠오름
한국농어촌공사의 윤리경영

한국농어촌공사는 윤리경영 3C(윤리규범, 감독조직, 조직 공감대)시스템을 갖추어 전 임직원이 적극적으로 윤리경영을 실천하고 있습니다. 지속적으로 투명하고 깨끗한 경영을 실천함으로써 국민 여러분에게 신뢰받는 「행복한 농어촌을 만드는 글로벌 공기업」으로 성장해 나가겠습니다.

페이지(업무) 담당자 정보

만족도 조사(평가)
현재페이지에 대해서 얼마나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