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사업 안내글
한국농어촌공사는 100년 역사를 지닌 『땅』과 『물』을 관리하는 기관으로서, 새만금사업과 농지은행사업 등을 통해 농지를 만들고 공급하며, 저수지 관리를 통해 농어촌에 물을 공급하는 등 5천만 국민의 먹을거리를 책임지는 농어촌전문 공공기관 입니다.
해외사업

지하수 개발 대표이미지 저수지 개발 대표이미지 수자원 확보 대표이미지 농수로 개발 사업 대표이미지

해외사업은

1967년 “주월한국농업사절단” 파견을 시작으로 아시아, 아프리카, 중남미 등에서 기술컨설팅 제공, 외국인교육훈련, 해외농업환경조사 사업 등 개도국에 대한 지원과 협력사업을 통해 국익 및 국력제고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공사가 시행하고 있는 해외사업에는 개발도상국의 농업 · 농촌 및 수자원 개발 등의 분야에서 공사의 전문분야 기술을 수출하는 해외기술용역사업, 외국인 초청연수와 같은 인적교류를 통한 기술 이전 및 협력을 증진하는 국제협력사업, 해외 곡물생산기지를 개발 · 운영하는 해외농장개발 사업 등이 있습니다. 또한, 2009년부터는 국내 민간기업의 해외진출을 지원하기 위하여 융자 사업, 기술 컨설팅, 해외농업정보 제공 등의 해외농업개발지원사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신재생에너지개발사업

풍력발전 사업 대표이미지 수력발전 사업 대표이미지

신재생에너지개발사업은

기존의 화석연료를 변환시켜 이용하거나 햇빛, 물, 지열, 축산분뇨 등을 포함한 재생 가능한 자원을 변환시켜 이용하는 에너지를 말하며 태양광, 소수력, 풍력 등 11개 분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농어촌공사는 둑이 높고 낙차가 커서 전력생산이 가능한 저수지, 풍속과 풍향이 일정하여 풍력발전이 가능한 방조제, 일조시간이 길어 태양광 발전이 가능한 시설물 부지 등을 활용하여 소수력, 풍력, 태양광 발전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지하수 · 토양 환경복원사업

지하수 개발 대표이미지 지하수 정화 시공 대표이미지 오염도 조사 대표이미지

지하수 · 토양 환경복원사업은

지하수나 토양의 오염여부를 조사하여 오염된 지역에 대한 정화대책을 마련하여 시행하는 사업입니다. 농어촌공사는 관련법에 규정된 지하수영향조사기관, 토양오염조사기관(조사, 검사, 검증), 토양환경평가기관 지하수정화시공 기관 등 정부공인 지하수 및 토양 관련 전문기관으로 미군기지 주변 오염, 지하철 · 철도역사의 유류 · 중금속 오염, 군부대의 폐기물 오염, 송유관 유류누출 오염, 폐광산 중금속 오염, 비위생 매립장침출수 오염, 화학공장 오염 등 각종 오염조사 및 정화사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저수지 수변개발

저수지 수변개발 대표이미지 첫번째 저수지 수변 개발 대표이미지 두번째

저수지 수변개발은

친환경적인 저수지 수변개발을 통해 노후화로 기능이 저하되고 있는 저수지의 보수 · 보강 및 수질보전과 연계하여 농업기반시설의 본래 기능을 제고함과 동시에 지역 특화사업 및 관광자원화 등 다양한 소득원 창출로 지역주민 고용 및 농외소득 증대를 도모합니다. 또한 개발이익을 유지관리비 재원 및 농촌지역 재투자 등으로 활용하여 농업인 서비스 증대와 지역발전에 이바지하고자 합니다.

만족도 조사(평가)
현재페이지에 대해서 얼마나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