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농어촌공사는 100년 역사를 지닌 『땅』과 『물』을 관리하는 기관으로서, 새만금사업과 농지은행사업 등을 통해 농지를 만들고 공급하며, 저수지 관리를 통해 농어촌에 물을 공급하는 5천만 국민의 먹을거리를 책임지는 농어촌전문 공공기관 입니다.

01. 농업용수 공급

농업인의 안전영농과 농업생산성 향상을 위해 매년 평균 3,500억원을 투입하여 공사에서 관리하는 513천he(농업기반시설 14천개소, 용배수로 10만km)에 용수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농업용수 공급 대표이미지

02. 농업용수 수질관리

안전한 농산물 생산과 농어촌 환경 개선을 위해 공사관리 저수지에 대한 수질조사를 실시하고, 수질관리 패러다임 전환(획일적 4등급 → 선별적 3등급)으로 수질을 개선하여 농업용수 이상의 가치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농업용수 수질관리 대표이미지

03. 농업용수관리자동화
(Tele-Metering/Tele-Control)

농업용수의 수요 · 공급 균형을 맞추고 적정한 시기에 적정한 양의용수를 공급하기 위하여 자동계측기, 드론, 빅데이터 분석 등 최신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농업용수관리자동화 대표이미지

04. 수리시설 개보수

재해를 예방하고 영농 편의를 제공하기 위해 국민의 안전과 직결된 저수지 등 노후 시설물을 보수 및 보강하고 있습니다. 특히, 지진에 대비한 내진설계를 강화하고 집중호우 등 기후변화에 대비하고 있습니다.

수리시설 개보수 대표이미지

05. 맞춤형 배수개선

침수 피해 예방을 위하여 상습 침수 농경지의 배수개선사업을 실시함은 물론 범위를 넓혀 시설원예, 밭농업 등에 대한 맞춤형 배수개선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맞춤형 배수개선 대표이미지

06. 농업기반시설유지관리사업

저수지, 양 · 배수장, 취입보 등 농업기반시설물을 이용하여 영농에 필요한 양질의 용수를 적기에 안정적으로 공급함으로써 농업생산성 향상에 기여하고, 나아가 가뭄과 홍수 등 자연재해에 효율적으로 대처하여 각종 재난으로부터 시설물과 농작물을 보호하는 사업입니다. 또한 시설물의 현대화를 통해 저비용·고효율의 과학적인 시설물 유지관리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농업기반시설유지관리사업 대표이미지
만족도 조사(평가)
현재페이지에 대해서 얼마나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