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반도 최초의 인류 호모에렉투스가 처음 거주했다고 알려진 경기도 연천.
구석기시대 유물, 1년에 한 번 만나는 역고드름 동굴, 옛 고구려의 흔적….
여기에 연천의 여러 농촌 마을을 거닐다 보면 오랜 역사만큼 층층이 쌓인 세월의 흔적이 느껴진다.
깊어가는 겨울 끝에서 연천의 명소를 따라 농촌 체험과 휴양을 동시에 만끽해보자.
글 김나림 사진 웰촌(welchon.com), 경기관광(www.ggtour.or.kr)
하늘로 오르는 계단
고구려 성 호로고루
주소 경기도 연천군 장남면 원당리 1258
문의 031-839-2144
이름부터 신비로운 호로고루는 임진강 옆에 세워진 삼각형 모양의 고구려 시대 성곽이다. 호로고루의 어원에 대해서는 이 부근 지형이 표주박, 조롱박같이 생겼다고 해서 호로고루라고 불린다는 설과 ‘고을’을 뜻하는 ‘홀(호로)’과 ‘성’을 뜻하는 ‘구루’가 합쳐져 호로고루가 되었다는 설이 있다. 고구려가 백제와 신라의 북진을 방어하기 위해 세운 전략적 요충지로 임진강이 빚은 15m 정도의 수직 절벽이 형성돼 있다. 특히 정상으로 오르는 하늘계단은 인스타그래머블한 핫플이다. 마치 하늘을 향해 오르는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어 사진 촬영 장소로 유명하다. 정상에 오르면 임진강이 파노라마처럼 펼쳐지는데, 특히 해 질 녘 풍경이 장관이다.
겨울 왕국이 빚은 예술
역고드름
주소 경기도 연천군 신서면 대광리 산 173
문의 031-839-2061
하늘을 향해 자라는 고드름? 마치 영화 <겨울왕국>의 한 장면 같은 얼음 동굴이 고대산 자락 옛 경원선 폐터널에 있다. 길이 100m, 폭 10m 규모의 어두컴컴한 이 폐터널은 동굴의 석순처럼 고드름이 바닥에서 위로 커지며 동화 속 풍경을 연출한다. 역고드름은 2005년 한 주민이 처음 발견해 세상에 알려졌고, 이후 매년 겨울이면 많은 사람이 이 신기한 자연현상을 보기 위해 모여든다. 역고드름은 매년 12월 중순부터 자라기 시작해 이듬해 2월까지 볼 수 있다.
전 세계에 보내는 평화의 인사
그리팅맨
주소 경기도 연천군 군남면 옥계리 832(옥녀봉)
문의 031-839-2061
연천의 새로운 명물로 떠오른 남북 화해의 상징 ‘그리팅맨’. 2016년 임진강을 따라 연강 나룻길을 조성하면서 북한과 4km 떨어진 옥녀봉에 설치했다. 유영호 작가의 작품으로 15도 각도로 고개와 허리를 숙여 인사하는 모습이 서로에 대한 배려, 존중, 평화의 의미를 담고 있다. 각도 15도는 ‘상대방을 존중하면서도 자신을 잃지 않는 상태’를 의미하는데, 서로 인사하는 행위를 통해 ‘지구촌의 소통과 화합을 추구한다’는 메시지를 전한다. ‘그리팅맨’처럼 멀리 북녘땅을 바라보며 한반도의 평화를 기원해보는 것은 어떨까? 올라가는 길이 매우 협소하므로 차량보다는 도보로 이동할 것을 추천한다.
호랑이 배꼽에 위치한 아늑한 산촌 마을
호랑이배꼽마을
주소 경기도 연천군 왕징면 왕산로 842
호랑이배꼽마을은 호랑이 형상을 한 우리나라 지도에서 배꼽 부분에 위치한 고요한 산골 마을이다. 연천군에서 가장 높은 분지에 있어 마치 항아리에 들어간 것 같은 아늑한 분위기를 풍긴다. 호랑이배꼽마을에서는 1년 단위로 텃밭이 딸린 작은 별장 ‘클라인가르텐’을 임대할 수 있다. 클라인가르텐 이용료는 1년에 300만 원으로, 사전 신청을 통해 계약하면 쌈 채소와 감자, 고구마, 옥수수 등을 직접 농사짓고 수확하는 재미가 있다. 그 밖에 사과 따기와 알밤 줍기, 나만의 도자기 만들기 등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이 있어 아이들과 함께 하기 좋다.
- 사과 따기 체험
- 2만 원
- 알밤 줍기 체험
- 2만 원
- 5도2촌생활 클라인가르텐
- 300만 원
- 나만의 도자기 만들기
- 2만 원
- 문의 및 예약
- 031-833-9900
*프로그램에 따라 가능 인원 및 연령이 상이함.
무공해 청정 구역
나룻배마을
주소 경기도 연천군 왕징면 북삼로 98
미세먼지 가득한 회색 도시에서 벗어나고 싶을 때 나룻배마을을 찾아보는 것은 어떨까. 임진강 최상류에 위치한 나룻배마을은 청정한 자연이 키운 농산물과 시골의 넉넉한 인심이 살아 숨 쉬는 농촌 마을이다. 낮에는 야생화와 야생초가 수채화 같은 풍경을 연출하고, 밤에는 금방이라도 쏟아질 듯한 은하수를 볼 수 있다. 민간인 출입 통제선이 인접한 만큼 철새와 수달, 노루, 고라니, 두루미 등 다양한 동물이 이곳을 찾는다. 주요 체험 프로그램으로는 민통선 내 유적 탐방과 신선한 농산물을 수확할 수 있는 민통선 투어, 그리고 트랙터를 타고 임진강으로 이동해 다슬기 잡기와 물놀이를 즐기는 임진강 물놀이가 있다.
- 민통선 투어
- 1만 5,000원
- 임진강 물놀이
- 6,000원
- 문의 및 예약
- 031-833-5005
*프로그램에 따라 가능 인원 및 연령이 상이함.
다양한 먹거리 체험이 가능한
새둥지마을
주소 경기도 연천군 백학면 노아로491번길 86
억새가 가득해 철새들의 아늑한 둥지 역할을 하는 동시에 농업인과 도시민이 함께 편안히 쉴 수 있는 ‘새로운 둥지’가 되겠다는 의미로 이름 지은 새둥지마을. 20여 년 전 민통선 지역에서 해제된 자그마한 농촌 마을로, 깨끗한 자연과 풍부한 천연자원이 특징이다. 임진강이 내려다보이는 새둥지마을에서는 농협 ‘식사랑농사랑’의 후원으로 품질 좋은 농산물을 활용한 다채로운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백미, 현미, 보리쌀 등을 조합해 만든 쌀강정부터 사과찹쌀고추장, 인절미, 가마솥 두부 같은 먹거리는 만드는 재미가 있을 뿐 아니라 맛도 좋아 방문객에게 인기가 많다.
- 오물조물 쌀강정
- 1만 원
- 사과찹쌀고추장 만들기
- 1만5,000원
- 인절미 만들기
- 1만5,000원
- 우리콩 두부 만들기
- 1만 원
- 문의 및 예약
- 031-833-7345
*프로그램에 따라 가능 인원 및 연령이 상이함.
김치에 대한 모든 것
초성김치마을
주소 경기도 연천군 청산면 평화로 209
초성김치마을은 우리나라 전통 음식 ‘김치’를 주제로 한 체험 마을이다. 마을 입구에 들어서면 일렬로 늘어선 항아리와 커다란 김칫독이 연상되는 본관 건물이 방문객을 가장 먼저 맞이한다. 대지 약 9,000평의 초성김치마을에서는 김치의 다양한 면모를 엿볼 수 있다. 사계절 내내 나박김치·총각김치·겉절이 등 계절에 맞는 김치를 종류별로 담가보고, 전시장을 겸한 김치체험관에서 김치의 유래와 종류에 대해 배워보자. 마을 꼭대기에는 동화 속 집을 닮은 펜션이 자리한다. 펜션 주변에는 인성 교육실과 캠프파이어장, 구내식당, 놀이터와 족구장 등이 있어 가족 혹은 단체가 숙박하기 좋다.
청정 낙농 목장의 모습을 볼 수 있는
애심목장
주소 경기도 연천군 연천읍 와초길 10-36
‘사랑하는 마음’이라는 뜻을 담은 애심목장은 우유, 치즈 등 유제품을 즐길 수 있는 정통 낙농 목장이다. 낙농 체험이 가능한 경기도 밀크스쿨 중에서도 최북단에 위치해 청정한 자연의 모습을 지닌 것이 특징이다. 인근 낙농가를 모아 다양한 교육과 체험을 진행하는 애심목장에서 순수한 시골 낙농 목장을 경험해보자. 20여 년 동안 가꿔온 약 6,000평의 목장에는 축사를 비롯해 치즈 공방과 토끼장, 송아지 우유 주기 체험장 등이 자리한다. 이곳에서 치즈와 소시지를 직접 만드는 것은 물론, 송아지와 토끼 등 다양한 동물도 만날 수 있다.
웰촌 기행도 식후경 연천의 맛
군 장병 입맛 사로잡은 망향비빔국수 본점
주소 경기도 연천군 청산면 궁평로 5
문의 031-531-2507
이북 고향의 그리운 맛을 한 그릇에 담았다는 망향비빔국수 본점이 연천에 있다. 연천삼거리에 위치한 망향비빔국수 본점은 육군 5사단 신병교육대가 바로 앞에 있어 날마다 문전성시를 이룬다. 진하고 걸쭉한 양념의 비빔국수에 갓 찐 왕만두를 곁들여 먹으면 왜 인기가 많은지 알게 될 것. 후식 메뉴 중에는 달콤하게 입가심할 수 있는 탕후루도 마련했다.
김치 공장의 멋스러운 변신 연천회관
주소 경기도 연천군 연천읍 평화로1219번길 42
문의 0507-1470-7016
오래도록 버려져 있던 김치공장을 아늑한 카페로 리모델링한 곳이다. SNS에서 입소문을 타고 연천의 명소가 된 이곳은 남녀노소 누구나 즐기는 공간이길 바라는 마음에 ‘회관’이라는 이름을 붙였다. 카페 건물 외관부터 내부까지 예스러운 감성이 묻어나 진짜 마을 회관에 온 듯한 분위기다. 지역 특산물인 율무가 들어간 연천커피는 꼭 맛볼 것. 고소한 맛이 일품이다.
고택에서 왕이 즐긴 한 끼를! 조선왕가
주소 경기도 연천군 연천읍 현문로 339-10
문의 031-834-8383
한옥 호텔 조선왕가는 고종의 손자 이근이 살던 고택 염근당을 서울 명륜동에서 옮겨온 건물이다. 염근당은 1807년에 지은 뒤 1935년에 중수한 왕가의 전통 한옥으로, 2008년 지금의 소유주가 구매한 뒤 연천으로 옮겨왔다. 후원의 회덕당(懷德堂)은 명륜동에 있을 당시 박정희 전 대통령이 머무르던 곳이기도 하다. 레스토랑에서는 세종이 즐긴 한방 약선 비빔밥, 영조가 즐긴 한방 약선 연잎밥을 맛볼 수 있다.
더덕과 오리, 낙지의 조합 신탄더덕오리
주소 경기도 연천군 신서면 연신로1645길 46
문의 031-834-9558
허름한 농가 주택을 개조한 것처럼 보이지만, 내부로 들어가면 언제나 손님으로 가득 차 발 디딜 틈조차 없다. 메뉴는 더덕오리주물럭과 오리로스 단 두 가지만 있으며, 오리 요리만 취급한다. 이 식당이 맛집으로 오랫동안 사랑받아온 이유는 바로 오리에 더덕과 낙지를 더한 조리법 덕분이다. 숯불에 구운 오리의 담백한 속살과 낙지의 쫄깃함이 조화로운 맛을 낸다. 밑반찬도 정갈해 입맛을 한층 돋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