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거점 커뮤니티센터를 조성해 아동부터 노인까지 주민 삶의 질 향상,
문화·복지·교육 격차를 해소하는 마을이 있다. ‘제10회 행복농촌 만들기
콘테스트’에서 ‘농촌 만들기’ 부문 동상을 수상한 충남 예산군 응봉면의
이야기다. 이 마을의 성공 비결을 소개한다.
글 KRC 홍보실
행복농촌 만들기 콘테스트
올해 10주년을 맞은 ‘행복농촌 만들기 콘테스트’는 2014년 ‘살기 좋은 농촌, 행복한 농촌 만들기’의 일환으로 시작됐다. 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농어촌공사에서 주관하는 이 콘테스트를 통해 주민들은 주도적으로 자기 마을의 특성에 맞는 마을 만들기 계획을 수립해 실행하고, 마을 발전 성과를
다른 지역에 뽐내고 공유한다.

응봉면
- 주소
- 충남 예산군 응봉면 응봉로 140-11
- 농촌 자원
- (H/W) 갈대꽃커뮤니티센터 등
(S/W) 하늘꿈 사회적 협동조합, 하늘꿈
지역아동센터, 응봉갈대꽃마을학교, 행복통,
응봉기자단 등

응봉면 갈대꽃커뮤니티센터
성공비결 1
갈대꽃커뮤니티센터 조성
배후 마을까지 돌봄·문화 혜택 제공
‘아동부터 노인까지 모두가 행복한 응봉 문화 공동체’. 응봉면의 농촌중심지활성화 사업의 목표다. 응봉면은 2017년부터 2021년까지 농촌중심지활성화사업을 추진하며 갈대꽃커뮤니티센터를 조성했다. 사회적 협동조합인 갈대꽃커뮤니티센터는 중심지 거점 시설로 하늘꿈 사회적 협동조합, 하늘꿈 지역아동센터, 응봉갈대꽃마을학교 3개 분과로 조직됐고, 각 조직 간 연계와 협력을 기반으로 운영한다. 특히 하늘꿈 지역아동센터는 응봉면 지역 아동과 청소년에게 건강하고 안전한 보육 교육과 함께 건전한 놀이 문화와 방과 후 돌봄 서비스, 보호자와 지역사회 연계 등 체계적 사회복지 통합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주민자치회 협업으로는 우리 동네 소식 알리미 우체통인 ‘행복통’을 제작해 마을 주민의 소식을 전달하고, 면내 교육 프로그램 공유 체계를 확립했다. 중심지뿐 아니라 배후 마을 주민에게도 주민 복지, 아동 돌봄 서비스, 문화 행사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하며 농촌 지역의 문화 복지 사각지대를 해소하고 있다. 또 중심지와 주변 마을, 아이들과 마을 어르신 간 연계 체계를 확립해 행복한 문화 공동체를 형성하는 등 지속 가능한 농촌의 미래를 보여주고 있다.

응봉기자단
성공비결 2
기자단, 문화 복지 서비스 등
주민 참여 활성화
응봉면은 지역의 정체성을 표현할 수 있는 브랜드를 만들고 홍보 물품과 상품을 개발해 응봉면 농촌중심지활성화사업의 홍보 효과를 높였다. 특히 배후 마을의 사업 홍보와 맞춤형 프로그램을 시행해 배후 마을 주민들도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성과를 얻었다. 또 아동 프로그램으로 진행된 ‘응봉기자단’과 함께 응봉면의 소식을 담아 중심지와 배후 마을에 배포하는 소식 전달 체계를 만들었다. 이 외에도 사랑의 고추장 나눔 행사, 배달 강좌 노래교실, 텃밭 가꾸기, 감자 캐기 체험 등을 통해 문화 복지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마을 주민과 아이들이 함께 어우러질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공동 텃밭 경작
성공비결 3
지역 맞춤형 특성화 교육으로
자립형 공동체 육성
지역의 거점 시설인 갈대꽃커뮤니티센터 운영 전문 인력 양성과 역량 강화를 위해 사무장 양성 교육과 농어촌체험지도사 교육 등을 진행했다. 지역 주민을 전문 강사로 양성하는 주민 강사 양성 교육에는 바리스타·토털 공예·전통놀이지도 등의 교육이 진행됐다. 또 배후 마을 주민이 문화·복지 혜택에서 소외되지 않도록 주민 강사가 배후 마을에 직접 방문해 프로그램을 접할 수 있는 기회를 확대했다.

하늘꿈 사회적 협동조합 교육 프로그램

응봉갈대꽃마을학교 마을자생동아리

온마을 크리스마스 축제
성공비결 4
생일 잔치, 아동 안심 귀가 등
아동 복지 체계 구축
응봉면은 지역 행정복지센터와 연계한 아동 복지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생일 잔치를 열고 있다. 또 지역 자율 방범대와 협업해 아동 안심 귀가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 외에도 예산군과 협업해 등·하원 알림 문자 발송 서비스를 제공하고, 예산교육청과 협업해 주민들에게 문화 예술 향유의 기회를 제공한다. 지속적인 민관 연계 협업을 통해 지역 아동 청소년 복지 체계를 구축, 소외되는 아동이 없도록 각별히 배려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