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터행복 마을

토종 종자로 꽃피우는 미래 화성시 궁평2리 마을

토종 농산물로 안정적 소득을 창출하고 지속 가능한 마을을 만들어가는 곳이 있다.
화성시 궁평2리다. ‘제10회 행복농촌 만들기 콘테스트’의
‘농촌 만들기’ 부문에서 입선한 이 마을의 성공 비결을 공개한다.
글 KRC 홍보실 사진 화성시
토종 배추 맛을 알리는 지역사회 연계 활동
행복농촌 만들기 콘테스트
올해 10주년을 맞은 ‘행복농촌 만들기 콘테스트’는 2014년 ‘살기 좋은 농촌, 행복한 농촌 만들기’의 일환으로 시작됐다. 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농어촌공사에서 주관하는 이 콘테스트를 통해 주민들은 주도적으로 자기 마을의 특성에 맞는 마을 만들기 계획을 수립해 실행하고, 마을 발전 성과를 다른 지역에 뽐내고 공유한다.

궁평2리 마을
마을 위치
경기도 화성시 서신면 궁평항로 1358
마을 자원
화성시 로컬 푸드 거점집하장, 토종 농산물,
국가민속문화유산 ‘화성 정시영 고택’,
‘화성 정수영 고택’ 등
토종 농산물을 쏘아올린 궁평2리
성공비결 1
토종 종자를 마을 자원으로 활용
지리적으로 화성의 시작이자 경기도의 시작인 화성시 궁평2리. 이 마을은 고려 시대 초 ‘궁(宮)에서 관리하는 땅’이라고 해 ‘궁평’리로 불리게 됐다. 궁평2리 마을은 서해와 연결되어 논밭과 바다가 어우러진 아름다운 경관을 자랑한다. 또 역사 문화 자원으로서 1800년대 말에 지은 국가민속문화유산 ‘화성 정시영 고택’과 ‘화성 정수영 고택’이 있다. 역사와 자연 자원을 토대로 궁평2리 주민들은 마을 계획을 수립하고, 소득 창출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대표적 사업이 토종 농산물 종자 재배다. 주민들은 14개 농가에서 보관하고 있던 토종 농산물 종자를 찾아내 이를 마을의 소득 창출 자원으로 활용하고 있다. 토종 농산물 종류로는 벼와 블루베리, 포도 등이 있다. 주민들은 재배에서 머물지 않고 화성시 로컬 푸드 거점집하장을 유치했다. 이를 통해 먼 거리 배송의 어려움을 개선했고, 마을 주민들이 거점집하장을 직접 운영하며 농가 소득을 높이고 있다. 이를 계기로 마을 주민들의 만남 횟수가 늘면서 주민 간 관계도 더욱 돈독해졌다.
지역 초등학교와 연계해 토종 씨앗 재배 키트 활용 체험 프로그램 운영
성공비결 2
토종 씨앗 재배 키트로 체험 프로그램 진행
지역 특화 상품인 토종 농산물을 활용한 요리·재배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지역 초등학교와 연계해 아이들에게 토종의 가치와 맛을 알리는 흑수박 농사 프로그램이 대표적이다. 토종 씨앗 재배 키트를 활용한 체험 프로그램도 열렸다. 또 인근 동양초등학교 학교급식에 궁평2리에서 난 토종 농산물을 공급하고 있다. 이는 지자체가 나서서 학교급식에 토종 농산물을 공급하는 최초의 사례다. 주민들은 다양한 토종 농산물 출하 방식을 통해 2023년 연간 판매 수익 1억 원을 달성했다.
선주민과 후주민이 함께하는 마을 경관 개선 활동
성공비결 3
전국 제1호 로컬 푸드 거점집하장
궁평2리는 로컬 푸드 직매장 출하가 어려운 고령농과 영세농, 여성농 등으로부터 농산물을 수거·운송·판매하는 서비스를 시행하고 있다. 이는 거점집하장 설치 후 운송비용과 노동시간·노동력을 대폭 절감하는 효과를 가져왔다. 실제로 농가별 월평균 소득이 100만 원에서 400만 원까지 4배 증가하며 마을 주민의 안정적 소득 창출을 돕고 있다. 현재 로컬 푸드 거점집하장은 궁평2리 마을을 넘어 서신면 전체가 이용 중이다.
토종 농산물 학교급식 공급
국가민속문화유산 지정 ‘화성 정수영 고택’
성공비결 4
현장 포럼 통한 마을 발전 계획 수립
궁평2리 주민들은 농촌 현장 포럼을 통해 주민 스스로 마을 발전 계획을 수립한다. 또 ‘농작업 안전 마을 지도 그리기’ 프로젝트를 운영하며 선주민(원주민)과 후주민(이주민)이 함께 폐비닐 수거 활동과 마을 안길을 노랗게 물들이는 토종 배추 꽃길 조성 등 마을 경관 개선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그뿐 아니라 주민 간 화합과 나눔 활동에도 적극적이다. 마을회 회원들은 후주민 가구를 방문해 귀촌·귀농 환영 인사를 나누고 선물을 전달한다. 또 매년 명절에는 마을 공동 기금으로 가래떡·송편 등의 선물을 마을 주민과 나누고 있다. 이 밖에 마을회와 기타 마을 조직에서는 상시 김치와 딸기 등을 나누며, 지역의 취약 계층 주민들을 대상으로 토종 배추 김치 나눔 등의 활동을 펼친다. 마을 주민 간 화합을 통해 지속 가능한 마을의 미래를 함께 그려가고 있는 것이다.
토종 농산물 장전개구리참외
마을 주민 화합 위한 토종 농산물 나눔 활동
마을 사업 성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