쉼터웰니스

꽃구경에 활력을!
굳은 몸 풀어주는 스트레칭

바람마저 기분 좋은 5월. 그런데 몸이 기분 좋은 꽃놀이를 방해한다면? 뻣뻣해진 몸을 유연하게 풀어주는 완벽한 스트레칭.
글 임산하 일러스트 김가빈 참고 도서 <오늘부터 걷기 리셋>(홍정기, EBS BOOKS)
  • 어깨 풀어주는제자리에서 팔 스윙하기
    오래 앉아 있거나 반복되는 업무를 할 경우, 그리고 스마트폰 사용이 늘면 자연스레 어깨 관절 건강이 악화된다. 어깨 관절을 스트레칭하며 민감성을 회복해야 자연스러운 걷기 자세가 나온다.
    HOW-TO

    1 편안히 선 상태에서 양팔을 앞으로 들어 올린다.

    2그대로 양팔을 뒤로 보낸다.

    3앞뒤로 팔을 가볍게 스윙하듯 부드러운 연결 동작으로 잇는다. 이때 어깨에 힘을 빼 어깨가 들리지 않도록 한다. 10~15회 반복.

  • 골반 안정화하는무릎 구부려 옆으로 걷기
    골반은 상체를 지탱하고 다리의 움직임을 관장한다. 틀어진 골반은 보행장애는 물론 척추측만증 등 각종 질환을 일으킨다. 골반을 안정화해야 활기차게 걸을 수 있으며, 보행 시 에너지 소모도 적다.
    HOW-TO

    1바르게 선 자세에서 양손을 골반 위에 올린 후 무릎을 살짝 구부린다.

    2무릎을 구부린 상태로 오른발을 어깨너비 정도 옆으로 옮긴다.

    3같은 보폭을 유지하면서 오른쪽으로 4보, 왼쪽으로 4보 움직인다. 왕복 동작 10~15회 반복.

  • 고관절을 유연하게다리 구부렸다 펴기
    고관절은 걷기와 같은 일상적인 활동을 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고관절 가동 범위가 줄면 허리, 무릎, 발목 통증 등의 증상이 나타나기 때문에 유연성을 강화해야 오래 잘 걸을 수 있다.
    HOW-TO

    1 양발을 어깨너비로 벌리고 선 뒤 양팔은 쭉 편 채 어깨 높이까지 앞으로 들어 올린다.

    2오른쪽 무릎이 90도가 되도록 들어 올린다.

    3들어 올린 다리를 뒤로 쭉 밀어 보내며 고관절이 펴지는 것을 느낀다. 왕복 동작으로 5~7회 반복한 후 반대쪽 다리도 같은 방법으로 동작을 실시한다.

  • 장요근 단련하는무릎 세워 상체 기울이기
    엉덩허리근이라고도 불리는 장요근은 허리뼈를 지탱하고, 고관절을 움직여 다리를 들어 올리게 한다. 장요근이 짧아지면 골반 움직임이 제한돼 허리에도 통증을 유발하므로 이를 단련시켜야 한다.
    HOW-TO

    1 오른쪽 무릎을 바닥에 대고 상체를 세운 상태에서 왼쪽 무릎을 그림과 같이 세운다.

    2양손을 왼쪽 무릎 위에 가볍게 올린다.

    3오른손을 쭉 편 채 머리 위로 들어 올리면서 상체를 왼쪽으로 기울인다. 8~10회 반복한 후 발과 팔을 바꿔 같은 방법으로 동작을 실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