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농어촌공사는 새 정부 출범과 코로나19 이후 환경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공사의 기능과 역할을 재정립하여, 지난 8월 ‘행복한 농어촌, 함께하는 KRC’를 비전으로 선포했다. 농어촌 자원의 효율적 이용·관리와 가치 증진을 통해 농어업의 경쟁력 강화와 농어촌의 경제·사회·환경적 발전에 기여하는 미션에 따라 새로운 비전을 선포하고 환경변화에 따른 대내외 의견수렴을 적극 반영해 2022~2026 중장기 전략체계를 재수립했다. 한국농어촌공사는 ‘행복한 농어촌, 함께하는 KRC’를 위해 체계적이고 성공적으로 전략을 실행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공사의 새로운 도약은 이미 시작되었다.
‘행복한 농어촌’은 농어촌의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해 튼튼한 경제, 활기찬 사회, 깨끗한 환경, 농어촌의 가치 증진을 반영했으며 ‘함께하는 KRC’는 국민이 신뢰하는 공공기관으로서의 사회적 책임, 혁신 성장, 역량 강화를 의미한다.
튼튼한 경제
농업경쟁력 강화로 농가소득이 안정된 미래성장산업화
활기찬 사회
일자리·정주여건 등 균형발전으로 살고 싶은 농어촌
깨끗한 환경
탄소중립, 재생에너지 확산으로 친환경 생태계 보전
농어촌의 가치
식량주권, 공동체 활성화, 여가·휴양공간 등 농어촌 가치 증진
사회적 책임
ESG, 사회공헌 등 공공기관으로서 대국민 사회적 책임 강화
혁신 성장
내부 혁신과 민간 등 외부 협력 강화로 지속가능한 성장
역량 강화
스마트, 디지털 등 미래를 주도할 전문역량을 사전확보
공사는 안전(Safety First), 신뢰(Customer First), 혁신(Innovation First)을 핵심가치로 설정, 이는 안전과 신뢰를 바탕으로 기본과 원칙이 바로 서는 공공기관이 되겠다는 다짐을 반영한 결과다. 여기에는 국정운영원칙 대응 등 다양한 핵심가치를 도출해 분석하는 등 국정과제와 혁신적이고 지속가능한 비전과 전략을 강조한 이병호 사장의 경영의지를 반영해 핵심가치를 재정립했다.
안전
Safety First
안전한 업무환경과 국민생활의 안전은 어떤 활동이나 가치보다 우선
신뢰
Customer First
투명하고 청렴한 일처리와 윤리실천으로 고객으로부터는 굳건한 믿음을, 구성원 간에는 창조적 화합을 도모
혁신
Innovation First
디지털 기반 전문역량과 열린사고를 바탕으로 창의·열정·도전의 혁신지향형 조직문화 구축
튼튼한 식량주권 기반강화, 풍요로운 물복지 실현, 고객중심 농지플랫폼 구축, 활기찬 농어촌 공간 조성, 지속가능 경영실현 등 비전 실현을 위한 5대 전략 목표를 수립했다.
한국농어촌공사 이병호 사장
정리 원고훈(한국농어촌공사 홍보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