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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니까 우리는

KRC ESG ❸ 공공경영 편

국민과 함께하는 공익의 가치 실현
한국농어촌공사가 실행합니다

한국농어촌공사는 지난해 3월 「농어촌愛Green가치 2030」을 비전으로 선포하고, ESG 경영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ESG란 환경(Environment)·사회(Social)·지배구조(Governance)의 약자로, ESG 경영은 기업이 재무적 이익만이 아닌 사회적·윤리적 책임을 다하는 것을 말합니다. 8월호 ‘사회’ 편에 이어 이번 호에서는 참여와 협치에 대한 투명한 의사결정 ‘공공경영’ 편을 살펴봅니다.

3대 핵심가치

한국농어촌공사의 ESG는 녹색사회, 포용사회, 투명사회 3대 핵심가치를 중심으로 ESG 비전인 「농어촌愛Green가치 2030」을 만들어 갑니다.

구분 주요의미
농어촌 공사의 사업영역이자 공동체를 의미
농어촌을 아끼고 귀중히 여기는 마음
그린(GREEN) 농어촌 지역에 공사만의 사회적 가치를 가꾸어 나가자는 의미와 녹색 자연을 지키고 보전하겠다는 의미
가치 “가치”는 “같이”의 중의적 표현으로 농어촌의 사회적 가치를 국민의 참여와 협력을 통해 함께(같이) 가꾸어 나가자는 의미
2030 ESG를 통한 2030년까지의 공사의 미래상을 의미
지배구조 _ GOVERNANCE

투명한 경영과 부패방지 경영시스템을 구축하고, 국민의 소통창구와 참여 확대, 경영공시와 이사회 기능을 강화하여 국민과 함께 만들어가는 공영기업을 실현합니다.

국민소통
강화

국민과의 소통채널을 체계화하고, 해피콜, 청렴국민패트롤 등으로 농어업·농어촌 현장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입니다.

경영투명성
제고

경영공시 정확성 제고, 데이터 개방 확대로 국민의 알권리를 충족시키고, 비상임이사 경영참여 활성화를 통해 이사회의 기능을 강화합니다.

청렴하고 건전한
조직문화 실현

국민과 함께하는 청렴윤리 특별대책을 마련하고, 비위·갑질 행위에 대한 강력한 후속조치 마련으로 청렴하고 건전한 기업을 만들어갑니다.

우수사례 1
국민소통 강화
국민과의 소통채널 유형 체계화로 현장의견 수렴 확대

공사의 소통채널 유형을 체계화하였고, 농어민단체장간담회, 운영대의원회 등의 소통채널을 통해 농어촌 현장 목소리를 듣고 있습니다.
2021년에는 농어민단체 간담회 등에 실무자급 간담회를 신설하여 심도있는 논의를 통해 농정사각지대를 해소하기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소통채널 유형_주요농어민단체(47개), 지역 유관기관협의체(104개), 전문가 포럼(31개) 등

우수사례 2
부정부패 등 위험요인에 대한 대응역량 강화
현업부서가 주도하는 전사적 내부통제 체계 구축을 통해 리스크에 대한 대응역량을 강화하였습니다.

우수사례 3
청렴하고 건전한 조직문화 실현
국민과 함께 청렴윤리 실현

공사의 청렴윤리 근본적 체질 개선을 위한 「청렴윤리 특별대책 추진계획(5.7)」을 수립하였습니다. 3대 중점분야 12개 과제, 1개 조치를 담고 있으며, 연말 이행실적 점검 및 기존과제 개선의견 수렴을 통해 신규 대책을 보완 시행하였습니다.

업무시스템

  1. 청렴윤리 HACCP
  2. 공사감독 이력관리시스템
  3. 직무관련자 사적접촉금지
  4. 업무분장 가이드라인

조직문화

  1. 조직문화 가이드라인
  2. 청렴윤리 서약
  3. 청렴윤리 화면보호기
  4. 포지티브 회식문화

소통참여

  1. 클린콜119핫라인
  2. KRC 청렴 talk
  3. 누구나 건의함
  4. 청렴국민패트롤

정리 편집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