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사는 3대 기본원칙(신뢰·안전·혁신)에 기반한 건강하고 경쟁력 있는 조직문화가 뿌리내릴 수 있도록 【KRC-way 3+8 혁신 프로젝트】를 확대·추진합니다.
선도적 Top-Down 리더십
CEO 주도의 강력한 조직문화 혁신 - 혁신의지 전파, 경영진 솔선수범
함께 만드는 Bottom-up 문화
다양한 의견수렴과 참여를 통한 KRC-way 마련 및 전사적 실천
조직문화 體化 및 실천
구체적 행동 가이드라인 제시, 지속적인 의식개선과 변화 추진
KRC-way는 더 좋은 직장을 만들기 위해 임직원이 역량을 집중할 수 있도록 해주는 KRC人 고유의 행동양식으로서 3대 기본원칙과 8대 조직문화 가이드라인을 제시합니다.
30개 세부 실행과제
KRC人으로서 마음에 새기고, 반드시 준수해야 할 최우선 기본가치
신뢰
국민이 신뢰하는 깨끗하고 투명한 KRC!
안전
국민의 생명과 건강을 지키는 안전한 KRC!
혁신
변화와 혁신으로 더 강하고, 똑똑한 KRC!
32개(8×4) 행동 가이드라인
‘이해와 소통을 기반으로 상식이 통하는 조직문화 구축’을 목표로 설정하고 임직원 의견수렴을 통해 선정된 8대 주요 문화별로 사칙연산(4rules)을 적용
D-MZ란 꿈꾸는 MZ세대(Dreaming-MZ)라는 뜻으로, 강원지역본부 MZ세대가 각각의 꿈을 실현하기 위해 만든 모임입니다. 마카모예는 ‘모두 모여’라는 뜻의 강원도 사투리입니다. 작년부터 혁신과 MZ세대 등의 키워드가 공사 조직문화와 관련하여 큰 화두가 되었습니다. 때마침 본사 기획실에서도 KRC way 3+8 혁신 프로젝트를 전사적으로 시행하였는데, 본부 MZ세대 중심으로 운영하던 D-MZ의 활동을 지사까지 확대하여 시행하려는 취지에서 ‘마카모예’라는 프로젝트명을 탄생시켰습니다.
2022년부터 시행한 타 직계 업무 체험 ‘체험 삶의 현장’을 통해 우리 공사에서 시행하고 있는 다양한 사업을 직·간접적으로 체험하고 이해할 수 있는 계기가 되어 매우 뜻깊었다는 반응이었습니다. 또 현장 견학을 통해 우리 공사 역할의 중요성을 체감하고 사명감을 느낄 수 있었다는 얘기들도 해주셨습니다. 업무에만 매몰되다 현장으로 나오니 다시 가슴이 뛰는 것 같다고 얘기해주신 분도 계셨는데, 그땐 정말 뿌듯했습니다.
강원지역본부 내에서는 작년부터 많은 변화의 움직임이 있습니다. 경영전략회의, 노사분임협의회에 MZ세대가 참여하여 자유롭게 의견을 개진할 수 있게 되었고, 본부장님을 비롯한 지사장님과 부장님들께서도 유연한 조직문화 구축에 힘쓰고 계십니다. 올해 1월에는 노동조합도 조직문화 개선에 함께 참여하여 ‘33한 강원조직문화 캠페인’을 추진하는 등 참여주체와 활동내용이 점점 더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조직문화 개선의 첫 시작은 무엇인가 바꾸고자 하는 분위기 조성이고, 두 번째가 지속성입니다. 시작은 누구나 할 수 있지만, 이러한 분위기를 계속 유지하려면 노력이 뒤따라야 합니다. 끝으로 변화의 결과(개선과제)에 대한 수용성을 꼽을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를 통한 일련의 과정을 거쳐 우리 조직의 문제라고 생각하는 것에 대해 ‘어떻게 바꿉시다’라고 하였을 때, 우리는 과연 이 해결 방안을 수용할 수 있는가에 대한 고민이 많이 필요한 것 같습니다. 이 부분은 의사결정을 하는 관리자뿐만 아니라 조직구성원들도 같이 고민해야 할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기성세대와 MZ세대 간 소통 관련 강의
철동지구(비개착식 강관압입공법) 시공현장 견학
농업용 배수로 유지관리 현장견학
평화전망대 역사전시관 현장견학
직원들은 공사와 함께 성장하며, 더 많은 것을 성취하려고 노력하는 모습을, 공사(公社)는 이러한 직원들의 성장을 지원해주고 업무에 몰입할수 있게 만들어주는 KRC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앞으로 우리 공사가 더 성장하고 지속 가능한 경영을 하기 위해서는 ‘직원몰입’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마카모예’ 프로젝트를 통해 직원의 성장과 몰입, 협업을 방해하는 요소를 파악하여 일하는 방식, 조직문화를 점진적으로 개선해 나갈 수 있기를 바랍니다.
정리 편집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