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체험관광에 관한 연구와 교육을 25년째 수행하고 있다. 지역의 농촌관광협의체와 시·군을 구심점으로 삼고 지역민의 자율적인 연계와 협력을 유도하여 관광체험상품 및 관광코스개발을 통해 지역관광을 이끌어가는 ‘농촌체험관광플래너’에 대해 얘기해 보고자 한다.
우리나라 농촌지역에서의 농촌관광 도입은 농촌지역의 고령화와 젊은이 부족 현상을 타파하기 위한 주요 화두이다. 서비스 산업으로서의 농촌관광은 ‘도시민 방문객에 의한 농촌 및 농산물의 판매 활동’이라는 차원에서 역발상의 농촌경제 운동으로 볼 수 있다. 생산된 농산물을 슈퍼마켓 등의 판매장에서 도시민들이 구매하는 기존의 유통 절차와 달리 도시민들이 농촌을 직접 방문하여 농촌의 자연과 문화도 접하면서 농산물을 확인하고 구입하는 먹거리 유통의 새로운 채널이 등장한 것이다. 특히 이들의 방문은 도시와 농촌의 교류를 촉진하고 농촌지역 활성화를 유도할 뿐만 아니라 다양한 관점의 ‘농촌자원’을 발굴한다. 그리고 이는 농촌 체험프로그램의 기획 및 운영을 담당할 농촌 체험관광 리더 양성의 밑바탕이 되었다.
필자는 2008년 ‘도시와 농어촌 간의 교류촉진법’의 제정과 더불어 ‘농어촌체험지도사 교육기관 제1호’로 인증된 대구대학교 동아시아관광연구소를 통하여 농촌체험관광의 리더를 양성하고 있다.
법률적 의미에서의 농어촌체험지도사는 ‘농촌 체험 및 휴양마을 프로그램을 안내하고 농작물 및 환경, 경관 등을 보호하면서 체계적인 농촌 체험을 지도하는 전문인력’이다. 이러한 학습자로서 농촌체험관광플래너는 어떻게 체험관광프로그램의 자원을 수집 및 기획하며 운영할 것인가를 교육받고 있다.
경북농민사관학교 농촌체험관광플래너 과정은 필자로서는 많은 애정이 담겨있는 교육과정이다. 농업교육 전문기관에서 본인의 연구내용을 실제 교육으로 연계시키고, 농업인들의 현장 업무에 일조할 수 있다는 점에서 개인적으로 매우 큰 영광이기도 하다.
본 과정에서는 현장 중시의 실학적 교육을 위하여 농촌체험관광플래너의 이론 및 선진지 답사를 강화하고, 수료생에 한해서 자격증 검증을 통하여 민간자격증 ‘농어촌체험지도사’ 자격증을 발급하고 있다.
농촌체험관광플래너 교육과정은 ‘농어촌체험지도사’ 인증교육기관의 교육요건인 90시간 이상의 교육내용을 준수하면서 사회의 다변화에 대처할 수 있는 교육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교육내용을 살펴보면, 주제별 체험프로그램의 기획 및 운영에 관한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농촌지역은 자연적 자원, 문화적 자원, 사회적 자원, 산업적 자원의 주제별 자원 특성이 강한 곳이다. 따라서 체험프로그램의 기획 및 운영은 지역적 자원을 활용하여 도시방문객에 대한 유인력과 매력성을 갖춘 관광적 매력이 큰 체험프로그램으로 차별화 및 특성화하는 데 중점을 두게 된다.
첫째, 체험프로그램의 기획 및 운영의 시나리오 만들기 실습, 주제별 체험프로그램의 사전 및 사후 평가에 관하여 철저한 정보와 자료 수집, 면밀한 지역 현장 조사, 참가자 파악, 그리고 체험프로그램을 주제로 지역적 특성을 고려하여 선정하는 방법 등을 학습한다. 둘째, 농촌체험자들을 위하여 주제를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는 농촌의 자원별 특수성을 고려한 교재개발 방법을 학습한다. 이를 위하여 교재개발의 필요성과 구성요소를 비롯한 교재개발의 절차, 그리고 교재의 사례분석 및 만들기와 더불어 교재 활용 방안을 배운다. 그리고 기존의 농촌체험프로그램에 관한 교재를 검토하고 어떠한 농촌 체험관광을 개발할 것인가를 결정한다. 특히 누가 개발할 것인가를 고려하며 어떤 재료로 어떤 형태를 만들 것인가에 관한 현장 적응형의 학습을 한다. 셋째, 방문객들에게 체험지도사가 제공하는 지도 행위에 해당하는 다양한 농어촌체험 지도기법을 학습한다. 어떻게 하면 지역의 특수자원을 멋지게 만들며 그 매력을 체험객들에게 전달할 수 있을지, 체험프로그램 진행기법 및 실습, 집단활동 및 관계 형성 훈련과 집단게임을 학습하는 것이다. 아울러 진행리더십 및 레크리에이션 기법, 유머 기법도 학습한다. 넷째, 농촌 체험시설에 대한 기본 안전지식 교육, 농촌 체험 시의 안전지도를 비롯하여 응급처치 이론 및 실기를 학습한다. 안전사고는 농촌지역에서 사람들의 부주의한 행위에 의하여 발생하는 인적요인과 양호하지 못한 환경적 요인에 의하여 언제든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다섯째, 농촌지역의 체험활동의 일환으로 농촌의 음식, 숙박, 회의시설, 레저 및 레크리에이션활동, 특산품의 전시 및 판매 등의 콘텐츠에 관한 농촌관광 마이스(MICE)도 교육받고 있다.
최근 농촌 체험관광 트렌드는 농촌지역으로의 도시민 집객을 위한 전시 및 이벤트 등의 사업을 지칭하는 마이스산업, 그리고 실용적 농촌체험관광객을 위한 새로운 관광 서비스 교육으로 확대되고 있다. 이는 농촌이 도시민들의 소규모 회의와 더불어 농촌 체험관광 등을 융합하여 농촌 마을에서의 숙박, 회의, 체험관광, 지역문화, 지역특산물의 전시 및 판매를 수행하게 함으로써 도농 교류의 장이자 농촌주민의 직접 소득 창출의 장이 되게 하기 위함이다. 이는 농촌의 특화자원인 농산물과 청정자원을 활용하여 도시민을 유치할 수 있어 성공 가능성이 높은 산업이기도 하다. 농촌체험관광플래너는 지역이 단독으로 실시하거나 인접 도시와 연계하여 관광 및 농산물 판매유통 사업이 가능하도록 지역 리더의 역할을 수행하는 사람으로서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큰 도움이 된다.
농촌체험관광플래너 교육을 통한 전문인력 양성은 농어촌체험지도사 자격증 수여를 통하여 최종적으로 완성되는데, 이 자격증의 의미는 농촌체험관광의 프로그램 운영 및 기획을 할 수 있는 사람으로 인정되어 농촌체험관광 현장에서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데 있다. 이는 농촌체험관광의 리더로서 방문객에게 자신의 브랜드 가치를 확대하여 능동적으로 사회변화에 대처하고, 도농 교류 및 농촌지역 경제발전에 일정 역할을 수행하며, 농촌체험 활성화 및 농촌지역의 사업다각화에 앞장서는 데도 많은 도움이 된다.
농림축산식품부의 농어촌체험·휴양마을사업, 녹색농촌체험마을, 농촌관광휴양 자원개발사업(농어촌민박, 관광농원), 농촌진흥청의 농촌전통테마마을, 농촌 건강 장수마을 육성사업, 한국농어촌공사의 농촌체험휴양마을 으뜸촌 등 농촌관광마을과 농촌관광사업체에 대한 다양한 정책 지원 사업이 존재한다.
제2차 국가관광전략회의에서는 농촌관광플래너 교육과정을 신설해 현장 전문가를 양성하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역량 및 교육관광학, 경영학 등 전공과 관련된 학과에 진학하거나 졸업한 사람이 적합하고, 국내 여행 안내사와 문화관광해설사, 농어촌개발컨설턴트 자격을 취득하면 유리하다.
그밖에 농촌체험상품개발과 농촌체험시설운영, 농업환경개선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진출 가능 분야농촌관광사업체(농촌전통테마마을, 녹색농촌체험마을, 관광농원 등) 및 민간여행사, 지자체 문화·관광과 관련 공무원에 진출할 수 있다.
자료출처_농촌진흥청
글 이응진(대구대학교 경영대학 학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