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농어촌 함께하는 KRC

KRC-way

공사 안전관리 Think Tank 충남지역본부의
스마트필드를 소개합니다

충남지역본부는 공사 안전관리 수준 향상에 기여하고자 2020년 스마트필드를 구상하고, 안전메이트 추진 TF를 구축하였으며, 민간기업·유관기관들과의 협업을 통해 공사의 안전관리시스템을 선진적으로 구축해 나가고 있다. 이에 안전메이트 TF를 만나 스마트안전관리앱 개발 현황과 향후 고도화 방안에 대해 들어보았다.

1. 안전메이트는 어떤 조직인가요?
  • 안전메이트TF는 우리 본부에서 20년부터 추진하고 있는 「스마트필드*」의 일환으로 강화되고 있는 안전관리 정책과 소규모 현장과의 간극을 줄이기 위한 건설 현장 맞춤형 안전관리 플랫폼(APP)을 개발하는 조직입니다.
    * ICT 기반 스마트 기술(스마트 장비, APP, 챗봇 등)을 활용한 ‘똑똑한 건설 현장’의 구축
  • 충남지역본부 기반사업부를 주축으로 하는 총괄반과 앱의 실질적인 도입을 지원하는 현장관리반 등으로 구성되어 손쉽고, 실질적인 안전관리 개선을 위한 안전메이트앱(APP)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2. 공사 안전관리를 선도한다고 인정받을 뿐만 아니라,
대외 수상실적도 많은데 어떤 성과가 있었나요?

스마트필드를 추진하며 감사원 등 7건의 대외 공모전 및 경진대회에서 입상하였으며 환경공단, 가스기술공사, SR, 우정국 등 유관기관과의 협업을 지속적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안전교육 수료 후 안전메이트 앱을 활용한 전자서명

안전교육 수료 후 안전메이트 앱을 활용한 전자서명

현장에서 안전메이트 앱을 활용한 점검사항 체크 및 피드백

현장에서 안전메이트 앱을 활용한 점검사항 체크 및 피드백

3. 본부의 TF가 이뤄낸 대단한 성과와 TF가 어떻게 운영되고 있는지에 대한 얘기도 듣고 싶습니다.

스마트필드의 추진력 확보를 위해서 2021년 행정안전부 협업이음터를 통해 민간기관과 MOU를 체결하여 공사의 풍부한 건설 현장 안전관리 노하우와 민간기관의 기술력의 시너지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또한, 감사하게도 본부장님을 비롯한 내근 부장님들과 본사 안전경영실, 기반사업처 실무자의 적극적인 도움을 통해 다양한 피드백을 고려하며 추진 중에 있습니다.

4. 2023년 중점 추진사항과 최종적인 목표는 무엇입니까?

올해는 충남지역본부 관내 건설 현장을 대상으로 단계적 도입을 진행할 계획이며 연말에는 Chat-GPT 기능을 활용하여 건설 현장의 전경을 촬영하면 자동으로 체크리스트 형태의 위험성평가서가 작성될 수 있는 기능까지 상용화될 수 있도록 구축할 것입니다.
최종적으로 안전메이트를 통해 안전을 위한 정부 정책이 현장의 모든 근로자까지 도달하고, 실질적으로 기능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최종 목표입니다.

5. 충남지역본부가 바라는 KRC은 어떤 모습입니까?

건설 현장의 안전경영이 최우선시 되는 트렌드에 발맞춰 정부정책과 소규모 현장과의 간극을 줄여가며 중대재해를 줄여가는 데 앞장서는 공공기관이 되면 좋겠습니다.

정리 홍보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