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언어는 국민에게 전달되는 언어이므로 수신자인 국민의 처지에서 불편함을 느끼거나 거부감이 들지 않도록 주의해서 사용해야 한다. 예를 들어 공문서에 명령형의 고압적 표현이 지나치게 사용된다면 독자는 거부감을 느낄 수 있다. 또한 공문서를 읽는 국민이 딱딱하고 어려운 행정문서의 내용을 되도록 편안하게 받아들일 수 있도록 표현을 정돈하는 것이 좋다.
‘∼을 것’으로 표현하는 것은 명령형이므로 독자에게 고압적으로 다가온다. 행정문서는 국민에게 정확하고 명료하게 정보를 전달하는 것이 궁극적인 목적이므로 고압적으로 느껴질 수 있는 표현을 써서는 안 된다. 국민이 해당 내용을 잘 이해하도록 표현하는 것으로 충분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을 것’의 표현은 문맥에 따라 적절하게 ‘∼이어야 함’ 또는 ‘∼하세요’로 부드럽게 수정하여 표현하는 것이 좋다.
보기1
의사나 약사의 지시에 따라 복용할 것
권장 표현
의사나 약사의 지시에 따라 복용하세요.
보기2
창고 요건: 창고로 사용하려는 건물의 벽, 문 등 주류를 보관하는 창고로서 기능하기 위하여 필요한 외형을 갖출 것
권장 표현
창고 요건: 창고로 사용하려는 건물의 벽, 문 등 주류를 보관하는 창고로서 기능하기 위하여 필요한 외형을 갖추어야 함.
문서를 읽고 독자가 수행해야 하는 일이 있을 때 지시하는 표현을 쓰지 않도록 한다. ‘문의 바람’이나 ‘표시하기 바람’은 ‘―음’ 형의 명령형 어미이므로 독자에게 명령적이고 고압적으로 읽힌다.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와 같이 보조 용언 ‘주다’를 넣거나 ‘하기 바랍니다’와 같이 하십시오체를 사용하여 공손하며 친근한 문장으로 표현한다.
보기1
전화로 문의 바람(044-000-0000)
권장 표현
전화로 문의하기 바랍니다.(044-000-0000)
보기2
지원서에 참여하고자 하는 전문 분야를 반드시 ‘○’로 표시하기 바람
권장 표현
지원서에 참여하고자 하는 전문 분야를 반드시 ‘○’로 표시해 주시기 바랍니다.
보기3
철도 시설물(역, 열차 등)은 정당한 탑승권을 소지하고 관계 직원의 지도를 받아 안전하게 촬영할 것
권장 표현
철도 시설물(역, 열차 등)은 정당한 탑승권을 소지하고 관계 직원의 지도를 받아 안전하게 촬영하기 바랍니다.
정리편집실참고자료국립국어원 〈쉬운 공문서 쓰기 길잡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