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블로그 바로가기  유튜브채널 바로가기  페이스북 바로가기  인스타그램 바로가기  다음블로그 바로가기     


거창사과테마파크 & 봉농원





명품 사과의 모든 것 거창사과테마파크

거창읍 대평리에 거창사과테마파크가 있다. 거창전통시장을 붉게 물들인 5홍의 하나인 최고 품질의 거창 사과를 알리기 위해 거창군 내 농업기술센터가 지난 2011년 10월 사과테마파크를 조성한 것이다.


거창전통시장에서 차로 5분쯤 이동했을까. 거대한 사과 모양의 조형물이 보였고 넓게 조성된 사과테마파크가 나타났다. 강력한 사회적 거리두기 영향으로 테마파크에는 관광객이 젊은 연인 한 커플뿐이었다. 테마파크 관리자에게 물으니 코로나19가 발생하기 전에는 주말마다 인산인해를 이뤘단다.


거창사과테마파크는 사과에 관한 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전시관과 사과나무를 직접 심고 수확하는 과원체험시설, 두 공간으로 나누어져 있다. 과원체험시설은 당분간 운영이 되지 않아 전시관만 둘러보았다.


전시관에 들어서면 가장 먼저 눈에 띄는 동화 <백설공주>의 공주 드레스. 아이들이 백설공주 드레스와 머리띠를 착용하고 전시관을 둘러 볼 수 있게 배려해놓은 것이다. 전시관 1층은 사과의 역사, 국내외 사과품종 등으로 구성되어 있고, 2층은 사과의 당도를 측정할 수 있는 것 부터 사과의 병해충에 관해 자세히 살펴볼 수 있는 사과 미래 연구실이다. 이곳에서는 사과피자, 사과쿠키 등을 무료로 만들어 볼 수 있는 사과요리체험장도 있는데, 최근에는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운영되지 않는다.


사과테마파크 옆에는 생태계 천적과 천적의 역할 등을 알 수 있는 천적 생태과학관도 있어 함께 둘러보기에 좋다.




거창사과테마파크
주소 : 경상남도 거창군 거창읍 거함대로 3372-60
운영시간 : 10:00~17:00(월요일 휴관)
전화 : 055-940-8781~2







전국 최초 딸기테마파크 봉농원

거창전통시장 인근에 또 하나의 농산물 테마파크가 있는데, 딸기테마 파크인 봉농원이다. 이곳이 특별한 이유는 바로 국내 최초 딸기테마파크라는 것. 또 ‘국내 최초’라는 수식어 외에도 시나 군에서 지은 것이 아닌 개인이 설립한 테마파크라는 사실이다. 이곳은 농림수산식품부 ‘신지식농업인’, 농촌진흥청 ‘대한민국 최고농업기술명인’에 선정되는 등 딸기 명인으로 유명한 류지봉 대표의 피와 땀이 담겨 있다.


박물관을 구경하기 전에 바로 옆에 위치한 딸기하우스부터 들렀다. 류지봉 대표는 27동의 딸기 하우스를 운영 중인데, 직접 딸기를 수확하는 체험도 가능하고 딸기 초콜릿 만들기, 딸기 비누 만들기, 수제 잼 만들기 등 다양한 체험 교실도 운영해 아이들에게 더할 나위 없이 훌륭한 교육의 장이 되고 있다.


딸기하우스에는 제법 큰 선홍빛의 딸기가 주렁주렁 매달려 있었다. 이곳의 딸기가 크고 맛있는 이유를 물어보니 “거창 딸기잖아요”라고 말하는 류지봉 대표. 그의 짧은 대답에서 딸기에 대한 자부심이 느껴졌다. 알고 보니 일교차가 큰 거창 지역의 기후적 특성으로 인해 딸기의 당도가 뛰어날 뿐만 아니라 봉농원의 친환경 딸기 재배법 덕분에 명품 딸기가 탄생할 수 있었다.


류지봉 대표는 봉스 글램핑(Bong’s Glamping)도 운영 중으로, 덕유산 자락과 맞닿아 있어 천혜의 자연환경을 만끽할 수 있는 곳이다. 공기 좋은 곳에서 놀거리, 먹거리, 쉴거리를 한 번에 만족하고 싶다면 봉스글램핑에서의 하룻밤을 추천한다.




봉농원
주소 : 경상남도 거창군 거창읍 주곡로 312-5
운영시간 : 운영시간은 홈페이지 문의
전화 : 010-9828-3080



글 : 박영화
사진 : 정우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