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블로그 바로가기  유튜브채널 바로가기  페이스북 바로가기  인스타그램 바로가기  다음블로그 바로가기     


경기지역본부 주은하 대리의

추억 송송, 이야기 한 스푼



수원화성의 팔달문 근처에는 시장들이 많다. 경기지역본부 주은하 대리는 그중에서도 지동시장은 꼭 가봐야 한다고 말한다. 주은하 대리의 행복한 추억과 유명한 맛집들로 가득한 곳, 지동시장에 얽힌 주은하 대리의 추억을 한 스푼 떠 드린다.




지동시장 통닭거리에서 만든 행복한 추억

지금의 수원으로 이사를 오게 된 건 10여 년 전의 일이다. 경기지역본부로 근무지가 변경되면서 남편, 아이와 함께 이곳으로 이사를 하게 됐다.


“아들~ 우리 소풍 갈까?”

수원의 한가운데에 수원화성이 자리 잡고 있어, 햇살이 좋은 날이면 나는 아이를 데리고 수원화성으로 나오곤 했다. 화성행궁을 둘러보거나 수원화성 성곽길을 따라 걷곤 했는데, 그건 마치 우리가 시간 여행자가 되는 착각을 불러일으키는 듯 했고, 도심 속의 예스러운 풍경과 싱그러운 풀냄새에 흠뻑 취할 수 있었다.
수원은 참으로 재미가 있고 호기심을 자극하는 곳이었다. 동네에 뭐가 있나 둘러보던 중 팔달문 인근에 지동시장이 있다는 걸 알게 됐다.


“남편~ 여기 시장도 있네?”

여느 시장과 달리 통닭을 파는 가게가 줄지어 있는 독특한 시장이었다.


“아들~ 오늘 통닭 먹으러 갈까?”
“네~!”

소풍의 끝은 언제나 기-승-전-먹거리! 우리는 지동시장의 통닭거리로 향했다. 그곳에는 유명 영화에 나온 ‘수원왕갈비통닭’도 있었고, 닭발이나 똥집을 튀긴 메뉴도 있어 아이가 참 신기해했는데, 그런 모습을 지켜보는 것 또한 참 즐거웠다.


“남편, 오늘 통닭 어때?”

지금도 지동시장을 자주 가곤 한다. 용성통닭, 진미통닭 등 나만의 맛집들이 건재하기 때문이다. 낯선 수원으로 온가족이 이사를 와서 걱정이 많았는데, 지동시장 덕분에 지금껏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었던 것 같아 고마운 마음이다.











따듯한 명절 분위기를 만끽할 수 있는 곳

매년 명절이면 농지은행사업을 홍보하기 위해 지동시장으로 나서야 했다. 나는 지사 직원들과 시장 이곳저곳을 돌아다니며 인근 주민들에게 우리 공사의 농지은행사업 홍보 팸플릿과 함께 물티슈와 행주 등 작은 선물을 나눠드리곤 했다.


“팸플릿 받아가세요~! 한국농어촌공사입니다!”

한참을 돌아다니다 발걸음을 멈추고 물끄러미 시장의 사람들을 쳐다보게 되는 순간이 있다. 세대가 바뀌고 시대가 변하면서 명절의 풍속도 많이 달라졌지만, 시장에서는 아직 남아있는 명절의 훈훈한 분위기를 느낄 수 있다. 이날도 그랬다. 평소에 볼 수 없었던 송편, 꼬치, 산적 등 각종 명절 음식들을 사고파는 시장 사람들의 모습, 그리고 시장 한 귀퉁이에서 떡방아를 찧는 사람들과 간혹 한복을 입고 시장을 방문하는 사람들까지. 모든 것이 따듯하게 다가온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팸플릿을 전하며 전하는 인사를 반갑게 받아주는 사람들의 모습이 반갑고 또 정겨웠다.
지동시장에는 TV에 나온 맛집들도 많다. 그중에서도 우리는 호빵을 즐겨 먹었는데, 사업 홍보를 모두 마치고 나면 우리는 늘 호빵가게에 들른다.


“호빵 한 봉지 주세요!”

김이 모락모락 나는 호빵을 사들고 사무실로 복귀하면, 직원들이 함께 둘러앉아 호빵을 먹으며 명절 분위기를 즐길 수 있었다. 작고 사소한 기억이지만, 잊을 수 없는 추억이다.




글 : 경기지역본부 주은하 대리
일러스트 : 차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