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블로그 바로가기  유튜브채널 바로가기  페이스북 바로가기  인스타그램 바로가기  다음블로그 바로가기     


세계가 열광하는 오징어게임,

오징어에 관한 모든 것을 살펴본다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인 사랑을 받고 있다. 영화 <기생충>의 열기가 가라앉기도 전에 이번에는 <오징어게임>이 세계인들에게 사랑받고 있다. 이번 달에는 오징어게임과 오징어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전한다.







추억의 놀이들과 데스게임

드라마 <오징어게임> 열풍이 심상치 않다. 10월 2일 프랑스 파리에서 문을 연 <오징어게임> 체험관은 임시 운영 기간인 이틀간 엄청난 인파가 몰려 인산인해를 이뤘고, 유튜브에서는 <오징어게임> 체험관을 방문한 이들의 브이로그가 인기를 끌고 있다. 드라마 <오징어게임>은 과거 우리나라 어린이들 사이에서 유행했던 오징어 놀이를 모티브로 한 데스게임 콘텐츠다. 오징어 놀이는 당시 어린이들이 하던 다른 놀이들과 마찬가지로 흙바닥에 선을 그려놓고 하는 놀이의 일종이었는데, 바닥에 그려놓은 선의 모양이 오징어의 형태와 비슷해 오징어 놀이 등으로 불렸다. 드라마 <오징어게임>은 전통 놀이와 데스게임을 엮어 시청자들에게 신선한 재미를 선사했다.



오징어를 즐겨먹는 우리나라

우리나라는 유독 오징어를 즐겨먹는 민족이다. 해양수산부 통계 자료에 의하면 2001년 이후 국내 소비 수산물 가운데 2위를 차지하고 있는 것이 바로 오징어다. 오징어는 주광성이기 때문에 밝은 빛이 있는 곳으로 모여든다. 오징어잡이는 이러한 습성을 이용해 밤에 밝은 집어등을 켜고 오징어를 잡는다.

우리나라에서 오징어잡이로 유명한 곳으로는 울릉도를 꼽는다. 오징어 하면 울릉도가 떠오를 만큼 유명한데, 도시에서 판매되고 있는 오징어에 비해 신선도와 맛이 뛰어나다고 알려져 있다. 최근에는 아직 산란 기능을 갖추지 못한 새끼오징어를 ‘총알오징어’라는 이름으로 포획 및 판매해 개체 수가 대폭 감소하고 있기도 하다.



오징어를 활용한 색다른 요리, 오징어 링귀네

이탈리아는 우리나라처럼 삼면이 바다라 해산물을 활용한 다양한 음식이 발달했다. 하지만 오징어는 많이 잡히지 않아 저렴하지 않은 재료로 알려져 있다. 그 중에서도 오징어 먹물을 활용한 링귀네는 베네치아 지방에서 특히 유명한 메뉴다.




재료(2인분)
오징어먹물 링귀네 200g, 오징어 몸통 1마리분, 파프리카 1개, 바지락 30개, 새우 8마리, 오징어 먹물 1작은술, 올리브오일·소금·후춧가루 조금, 화이트와인 4큰술, 월계수잎 1장, 대파 2cm, 마늘 2개, 토마토소스 4큰술, 루꼴라 20g


만드는 법
① 오징어는 껍질을 벗기고 잘 손질한 후 먹기 좋게 썰고, 파프리카는 불에 구운 뒤 껍질을 벗겨 한 입 크기로 썬다.
② 바지락은 화이트 와인과 월계수잎, 대파, 물 2컵을 넣어 10여 분간 끓인다. 새우는 껍질을 벗기고 등에 칼집을 넣는다.
③ 물 4L에 천일염 40g을 넣어 끓인다.
④ 프라이팬에 올리브오일을 두르고 으깬 마늘을 넣는다. 마늘이 익으면 건져내고 새우와 오징어를 넣어 익힌 뒤 건져낸다.
⑤ 팬에 ②의 육수와 오징어 먹물, 토마토소스를 넣어 잘 섞은 뒤 걸쭉해질 때까지 끓인다.
⑥ ③의 솥에 면을 삶은 뒤 ⑤의 팬에 넣어 잘 비빈다.
⑦ 접시에 ⑥을 올린 뒤 새우와 오징어, 파프리카, 루꼴라를 올려 마무리한다.



글 : 염세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