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블로그 바로가기  유튜브채널 바로가기  페이스북 바로가기  인스타그램 바로가기  다음블로그 바로가기     


아리송한 농어촌 용어

이것은 무엇인고?



농어촌과 관련된 다양한 용어들을 함께 알아보기 위해 퀴즈를 준비했어요.정답을 보내주신 분들 중 추첨을 통해 사은품도 보내드리니, 재미있는 퀴즈도 풀어보고 사은품도 받아가세요. 정답은 가장 뒷 페이지에 첨부된 엽서에 적어 보내주세요.




한국농어촌공사의 연구분야 중 하나로, 1993년 정부의 남북통일정책에 따라 추진하게 된 연구다. 농업기반시설의 낙후, 농자재 부족, 심각한 토양 산성화, 전력 및 연료 부족, 설비 노후화, 우량종자 부족, 농업기술 부족 등 북한이 가지고 있는 복합적인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것으로, 북한의 간척지, 관개시설, 저수시설, 용배수체계, 농로, 농업생산기반 개발 등 북한의 농업·농촌개발에 대한 연구를 추진하고 있다.




지난 호 퀴즈 당첨자

9월호 퀴즈 정답

구교섭 울산 북구
기노봉 경기 평택시
김완철 경기 포천시
남기서 경남 진주시

박인숙 강원 태백시
박지원 경북 구미시
안지훈 전남 나주시
이순희 전북 익산시

최동근 서울 성동구
최석환 경기 고양시







놀면 뭘 하니?

북한에 대해 공부해 볼까?


이번달에는 북한농업과 관련하여 북한에 대한 퀴즈를 준비했어요. 북한과 북한농업에 대해 깊이 있게 이해해보아요!


북한의 아이돌?



모란봉악단

2012년 김정은 체제 출범과 함께 결성된 악단으로, 북한판 걸그룹으로 일컬어집니다. 세련된 외모와 뛰어난 가창ㆍ연주력, 미니스커트와 탱크톱 등 과감한 무대 의상, 혁명 가요 외에 서양 클래식과 팝음악까지 아우르는 능력, 지미집 카메라 등 다양한 장비를 활용한 역동적인 무대 연출 등으로 주목을 받았습니다. 특히 단장인 현송월은 은하수관현악단 시절 <준마처녀>란 곡으로 스타덤에 오른 가수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우리와 같은 원화?



북한의 화폐

북한은 총 한 번의 화폐개혁과 네 차례의 화폐교환 사업이 있었습니다. 현재 유통되는 화폐는 지폐 9종과 주화 4종이 있으며, 지폐는 5,000원, 2,000원, 1,000원, 500원, 200원, 100원, 50원, 10원, 5원이 있습니다. 이 가운데 5,000원 권이 최고액권으로 김일성 주석의 얼굴과 생가가 그려져 있으며, 2,000원 권에는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생가와 백두산이 새겨져 있습니다. 북한의 화폐단위는 ‘원’으로 우리와 동일합니다.


북한의 교육열은?



영어와 컴퓨터 교육

북한에서는 영어보다 러시아어를 중요시했으나 사회주의 국가가 몰락하면서 1995년 필수 외국에서 배제되었고, 영어의 중요성이 커지면서 2008년부터 소학교 3학년 이상 학제에 외국어를 정식 교과로 편성해 영국식 영어를 가르치고 있습니다. 컴퓨터 교육은 1998년 중학교 교과과정에 추가하였고, 2001년부터는 소수 영재를 대상으로 전문인력 양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정리 : 염세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