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농어촌공사 네이버 블로그 바로가기 한국농어촌공사 유튜브 바로기기 한국농어촌공사 페이스북 바로가기 한국농어촌공사 인스타그램 바로가기
흙사랑물사랑 2023.3월호 웹진 타이틀 春蘭秋菊 춘란추국
                        A Distinctive Beauty 봄의 난초(蘭草)와 가을의 국화(菊花)는 각각(各各) 특색(特色)이 있어 어느 것이 더 낫다고 할 수 없음.

순국선열의 굳건한 의지가 담긴 함성과 숨결의 도시 천안

독립운동에 참여한 순국선열들의 함성과 숨결이 고스란히 남아 있는 공간, 천안. 삼일절을 맞이해 당시 순국선열의 발자취를 따라가 보았다.

세계 속의 KRC, 그 현장 속으로 인도네시아 • 탄자니아

한국농어촌공사 해외사업의 역사와 함께하는 인도네시아는 K-농업의 최대시장으로 각광받고 있다. 또한 공사는 1976년 ‘Teluk Lada 농업개발사업’을 계기로 인도네시아에 처음 진출했으며, 사업 수주 확대를 위해 공사 최초로 해외사무소를 설치한 국가이다. 이후 공사는 반세기 동안 인도네시아에서 1천억 원 이상의 수익을 창출하는 등 해외사업의 산실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농업에 예술을 입히다’ 팜아트홀릭 이우석·홍정기 농부

농사의 ‘ㄴ’도 모르던 도시 직장인 셋이 뭉쳐 농사, 그것도 6차산업을 하겠다고 뛰어들었다. 2019년 경기도농업기술센터에서 만난 이우석, 홍정기, 정해성 세 명의 농부는 완성도 있는 농업은 예술이 될 수 있다는 공통된 생각으로 ‘팜아트홀릭’을 꾸렸다. 학생들을 위한 진로체험부터 잼과 배즙 등의 식품 가공까지 팜아트홀릭은 다양한 영역에서 소비자와 만나고 있다.

농업과 메타버스의 비옥한 만남

최근 모든 분야에서 화두가 되고 있는 메타버스가 농업과도 손을 잡고 있다. 증강현실 기술과 디지털 트윈을 활용해 생산성을 높이는가 하면, 언제 어디서든 실제처럼 농업을 체험할 수 있는 가상현실 게임, 농업 관련 산업과 정보를 총망라한 농업 메타버스 등이 잇따라 등장하고 있는 것. 농업을 더욱 비옥하게 만드는 메타버스와의 색다른 만남을 함께 살펴보자.

계절이 바뀌면 생각나는 것들이 있다. 가고 싶은 곳, 먹고 싶은 것, 해야 할 일, 보아야 할 무엇을 떠올리노라면 문득 떠남을 떠올린다. 미리 계획하지 않아도 충분히 즐거울 날들을 위해 <흙사랑 물사랑>이 나섰다.

오늘 떠나는 이 도시

순국선열의 굳건한 의지가 담긴
함성과 숨결의 도시 천안

이 도시, 저수지 이야기

하늘과 산, 민가와 어우러져
계절의 낭만을 선사하는 용연저수지

흙과 물로 빚는

농촌계몽운동을 위해 일생을
헌신한 독립운동가 최용신기념관

전 세계 지속가능한 농업·농촌을 만들어가는 한국농어촌공사의 활약을 만나보세요.

완전히 채워지지 않아도 즐거운 삶이 있다. 천천히 걸으면서 사람을 만나고 세상을 향해 두려움 없이 도전할 때, 더 행복해지는 사람들이 있다. 함께할 세상을 꿈꾸며 더 나은 내일을 위한 조언을 건네는 이들도 있다. 작지만 확실한 그들의 행복을 만난다.

무엇이든 보고 싶고 읽고 싶을 때, 머리를 뜯는 고민보다 마음을 달래는 즐거움이 필요할 때, 머리를 비우고 느긋이 볼 만한 읽을거리를 준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