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농어촌공사 네이버 블로그 바로가기 한국농어촌공사 유튜브 바로기기 한국농어촌공사 페이스북 바로가기 한국농어촌공사 인스타그램 바로가기

그러니까 우리는

KRC ESG ❶ 환경 편

농어촌 탄소중립, 한국농어촌공사가 이끌어갑니다

한국농어촌공사는 지난해 3월 ‘농어촌애(愛) 그린(Green) 가치 2030’을 비전으로 선포하고, ESG 경영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ESG란 환경(Environment)·사회(Social)·지배구조(Governance)의 약자로, ESG 경영은 기업이 재무적 이익만을 추구하는 것이 아니라 사회적·윤리적 책임을 다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번 호에서는 농어촌 환경을 위한 한국농어촌공사의 노력을 살펴봅니다.

3대 핵심가치

한국농어촌공사의 ESG는 녹색사회, 포용사회, 투명사회 3대 핵심가치를 중심으로 ESG 비전인 「농어촌愛Green가치 2030」을 만들어 갑니다.

구분 주요의미
농어촌 공사의 사업영역이자 공동체를 의미
농어촌을 아끼고 귀중히 여기는 마음
그린(GREEN) 농어촌 지역에 공사만의 사회적 가치를 가꾸어 나가자는 의미와 녹색 자연을 지키고 보전하겠다는 의미
가치 “가치”는 “같이”의 중의적 표현으로 농어촌의 사회적 가치를 국민의 참여와 협력을 통해 함께(같이) 가꾸어 나가자는 의미
2030 ESG를 통한 2030년까지의 공사의 미래상을 의미

환경 _ ENVIRONMENT

농업기반시설을 활용하여 재생에너지를 확대하고, 온실가스 저감을 위한 영농방식 개선 및 기후대응력 강화에 힘쓰고 있습니다. 또한, 생활 속 ESG 실현을 위해 지역민과 함께하는 캠페인을 추진하고, 생태복원사업, 수질개선사업 등 친환경사업을 통해 농어촌 Net-Zero를 실현해나가고 있습니다.

재생에너지 개발로
농촌지역 탄소중립 선도
에너지 집적화단지 조성 및 다양한 재생에너지 사업모델 발굴 등 에너지 전환을 통한 탄소중립을 선도합니다.
전 사업분야 탄소저감으로
농어촌 Net-Zero 기여
사업 전단계 기후환경영향평가제도 도입 및 영농방법론 개선, 농어가 탄소배출권 참여 지원으로 농어촌 Net-Zero에 기여합니다.
KRC 3Rs 캠페인으로
녹색기업 생태계 구축
지역민, 유관기관과 함께하는 탄소저감 캠페인 추진으로 생활 속 ESG를 실천하고, 친환경 사업 추진으로 깨끗한 농어촌을 만들어갑니다.

우수사례 1

재생에너지 개발로 농촌지역 탄소중립 선도

주민상생 재생에너지 확대개발(466MW 규모)로 온실가스 28만톤 감축

공사의 재생에너지사업은 주로 소규모 자체사업 방식으로 추진되어 왔습니다. 2018년부터 민간 공모·제안형태의 대규모 발전사업으로 방향을 전환하면서 제안사업(3지구, 283MW), 민간공모 사업(3지구, 183MW)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주민 채권투자, 지역업체 참여 등 지역상생 방안으로 지역발전에도 큰 힘이 될것으로 기대됩니다.

우수사례 2

전 사업분야 탄소저감으로 농어촌 Net-Zero 기여

탄소저감을 위한 사업 추진방식 개선

주요사업 추진 시 친환경적인 방법을 도입하고자 환경영향평가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공사는 2021년 총 130건의 컨설팅을 통해 주요사업의 계획 수립 시 입지타당성 등을 검토하고 환경영향을 최소화하는 방향을 안내하고 있습니다. 또한, 탄소저감을 위한 영농방법을 고민하여 「논 물관리 간단관개✽ 방법론」을 개발 중입니다.

*간단관개_낙수기간 증가를 통해 토양유기물의 혐기분해 억제를 통해 메탄발생 감소

우수사례 3

상생형 온실가스 감축 위한 농어민 배출권거래제 외부사업 신청 지원

공사가 추진하고 있는 ‘에너지이용효율화사업’, ‘친환경에너지보급사업’을 통해 저탄소에너지시설을 갖춘 농어가를 대상으로 배출권거래제 외부사업 신청을 지원합니다. 2021년에는 11개 농어가의 사업 참여를 지원하여 온실가스 약 5,297톤 감축에 기여하였습니다.

정리 원고훈(한국농어촌공사 홍보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