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ger Script
깨끗한 물과 생명이 숨쉬는 농어촌 한국 농어촌공사는 국민의 먹을거리 생산기반을 조성하고 관리합니다.
  1. HOME
  2. 주요사업
  3. 식량 인프라 조성

주요사업

식량 인프라 조성

식량인프라 조성
식량작물을 안정적으로 생산하기 위한 농업기반시설 확충과
해외식량 공급망을 확보하여 국가 식량안보에 기여합니다.

  • 서비스명
    식량인프라 조성
  • 주요기능
    수자원개발, 농지개발,
    해외농업협력, 스마트팜 조성
  • 경영목표
    튼튼한 식량주권
    기반강화
  1. 다목적농촌용수개발 논 이외 밭농사·생활·환경용수 등 다양한 용도로 농촌용수를 개발하여 안전한 복합영농기반을 구축하고, 농어촌의 환경개선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2. 농촌용수 이용체계 재편 심각해지는 농업·농촌분야 기후변화에 대응하고 농촌지역의 다양한 용수 수요에 대처하기 위하여, 여유 수자원을 효율적으로 배분·활용하고 기존 시설물의 리모델링 등 소규모 수리시설을 통합·재편하고 있습니다.
  3. 기후변화대응 기후변화에 걱정 없는 행복한 안정영농 실현을 위해 기후변화가 농업·농촌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그 취약성을 평가하여 국지성 호우, 지속적인 가뭄 등 날로 심각해지는 기후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자 기후변화 실태조사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1. 맞춤형 배수개선 침수 피해 예방을 위하여 상습 침수 농경지의 배수개선사업을 실시함은 물론 범위를 넓혀 시설원예, 밭농업 등에 대한 맞춤형 배수개선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2. 대단위농업 종합개발 화옹, 시화, 영산강, 금강 등 간척지에 대하여 논 위주에서 벗어나 간척지 범용화로 개발방향을 전환하고 간척농지의 다각적 활용방안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첨단수출원예단지 조성 등 고부가가치 농업을 구현하고자 합니다.
  1. 해외기술용역 공사의 축적된 농업기술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하여 개발도상국의 관개배수, 지하수 개발, 농촌용수 개발, 농촌개발 등 다양한 기술용역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2. 해외농업개발지원 곡물 자급 및 식량 안보, 안정적 공급망 확보를 위하여 세계 각지로 진출하는 민간기업의 투자환경 조사 지원, 유통시설 구축 등 다양한 방법으로 해외농업개발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3. 국제농업협력 개발도상국의 농업발전을 위한 ODA 전문기관으로서 협력국 농업개발 지원으로 해외농업 파트너십 구축과 국가 이미지 향상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1. 스마트팜 채소·화훼류 재배 농가 등에 ICT를 접목하여 원격·자동으로 생육환경을 관리하는 스마트팜 온실 신개축을 지원하고, 이를 통해 생산성 향상, 고부가가치 농산물의 안정적 생산, 공급기반 구축, 저탄소 농업기반 마련에 이바지하고 있습니다.
담당부서
: 기획조정실 전략혁신부
만족도조사 영역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