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ger Script
깨끗한 물과 생명이 숨쉬는 농어촌 한국 농어촌공사는 국민의 먹을거리 생산기반을 조성하고 관리합니다.
  1. HOME
  2. 주요사업
  3. 농어촌연구
  4. 연구분야

주요사업

연구분야

한국농어촌공사 로고

한국농어촌공사는 100년 역사를 지닌 「땅」과 「물」을 관리하는 기관으로서,
새만금사업과 농지은행사업 등을 통해 농지를 만들고 공급하며, 저수지 관리를 통해 농어촌에 물을 공급하는
5천만 국민의 먹을거리를 책임지는 농어촌전문 공공기관 입니다.

  1. 시설안전 연구 Agricultural Facilities and Safety Research 시설안전분야는 농어촌을 안전한 공간으로 보존·정비하기 위하여 저수지 등 농업기반 시설의 성능평가, 안전관리 및 첨단 재해예방 기술 개발과 일선 현장의 구조·지반공학적 기술지원 등의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2. 생산기반 연구 Agricultural Infrastructure Research 생산기반분야는 농어업의 여건 및 패러다임 변화에 따라 농업생산기반 정책과 재정비 기술을 연구하고 있으며, 새만금의 친환경적 개발 및 간척농지의 다각적 활용방안 등의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3. 지역사회 연구 Community Development Research 지역사회 분야는 농어촌 주민의 삶의 질 향상과 지속가능한 발전을 실현하기 위하여 농어촌 지역의 경제·인문·사회 변화 동향과 특징 관련 자료를 수집·분석하고, 종합적 농촌지역사회개발을 위한 모델과 실행방안을 마련하고, 관련 정책과 사업추진기법을 개발하고 개선하는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4. 경제 통계 Economic & Statistics 경제통계분야는 농업생산기반정비사업 및 공사 자체사업 등의 경제적 타당성 확보를 위한 경제조사·분석 업무와 전국 수리시설물의 효율적인 유지 · 관리를 위한 농업생산기반정비 관련 통계조사 및 통계연보 발간 등, 이와 관련된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5. 국제융합수리시험 연구 Hybrid International Grand Hydraulic Research 국제융합수리시험연구 분야는 대형 수리모형 시험장과 PIV 실험수로, 대형유사순환수로 등 초대형 7종 실험수로와 수치해석모델, PIV 시스템, 3차원 지형스캐너 등 첨단 계측장비를 구비하여 국가 주요시설인 댐, 방조제, 배수갑문, 항만 등에 대한 수리모형시험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수리시설물의 설계, 시공 및 사후관리를 위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6. 환경생태 연구 Environment & Ecology Research 환경생태 연구는 고품질 안전 농산물 생산을 위해 농어촌 지역에 청정 용수 공급 및 생태계를 보전하기 위해 생태 공학적 기법을 활용하여 수질 및 수환경 개선 분야의 연구와 기후변화에 대비한 바이오매스 생산과 이용 및 온실가스 감축 사업분야를 개척하기 위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7. 수자원 연구 Water Resources Research 수자원연구는 기후변화에 대응하여 가뭄극복을 위한 물 자원 절약기술과 영농변화에 대응한 데이터기반의 물관리시스템 기술 및 농업생산기반시설의 효율적 이용기술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8. 지하환경 연구 Underground Environment Research 지하수 자원의 이용 ·보전연구, 오염정화기술 및 수리시설물 재해예방 기술 개발로 농어촌 환경의 쾌적성과 지속성을 도모하고 있습니다. 주요농업기반시설과 기후변화를 고려한 용수구역별 최적 지하수 공급방안을 연구하며, 지하수환경 영향조사 공인기관으로써 지하수 조사·평가·검사 시험분석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9. 미래농업 연구 Future Agriculture Research 미래농업분야는 신재생에너지 등 공사 신성장동력 기술개발, 미래농업 실현을 위한 IoT 기반 융복합 농업 모델 및 기술 개발, 스마트 빌리지 등 기존사업 고도화, 드론의 공사사업 적용 연구, ICT, IoT 등을 활용 스마트 농업기술 사업화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10. 환경시험분석 Environmental Analysis 환경시험분석은 담수, 해수, 토양 등 다양한 환경시료에 대하여 물리·화학적 분석을 통해 연구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 있으며, 농업용저수지의 수질개선, 오염토양복원, 농경지 안전성조사 등에 관련된 환경시료 분석 및 안전한 농산물 생산을 위한 용수·농지분야의 시험분석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담당부서
: 농어촌연구원 연구기획부
만족도조사 영역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시나요?